티스토리 뷰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취득방법 및 

진로에 대해서 차근차근 

그리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저의 관심분야인

전문 분야인 "상담 or 심리"에 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관심이 더 높아지고 

이와 관련된 각종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에 

대한 수요와 공급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다시피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이죠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를 한다면

우울증이나 혹은 분노조절장애 등

더 심각한 정신적 질환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정신적 고통과 스트레스를

덜어내고 또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공공기관 및 학교 복지기관에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고

특히 원격이나 온라인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러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막막하시죠?


또 이렇게 공부를 하고 어떤 방향으로

경력을 쌓아야 할까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를 해드릴께요


먼저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관련학과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고 꼭 비싼 비용을 들여서

대학교에 진학을 하거나 바로 대학원에

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를 공부하며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공부를 하게되며

또 어떤 진로로 나아가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학생 후기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서울에 살고 자녀 한명을 두고 있는

30대 주부 입니다


저는 결혼과 육아로 인해 잠시

경력이 단절되었는데요

다시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던 중에 심리와 상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예전부터 관심은 있었지만)


태리쌤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눈 후에

학점은행제로 심리학과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저는 앞으로 장기적으로 할 수 있고

또 유망한 분야가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놓고 고민하다가 이 분야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공부를 시작하고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몰랐는데

인터넷 검색중에 태리쌤을 알게 되었고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에 하나씩

단계를 밟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학은제로 심리학전공을 했어요



저는 학부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었고

관심은 있었지만 이 방면에 전문적으로

공부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일단 체계적인 공부가 필요할 것 같았어요


그렇다고 학교에 진학하거나 바로 대학원에

가기에는 비용이 너무 부담스러웠는데

학은제라는 제도가 있더라구요


이름은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뭔지는

몰랐는데 국가에서 운영하는 제도이고 

온라인 수업 등으로 학점을 이수해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더라구요


비용도 저렴하고 저같이 4년제 학사학위를

소지한 사람은 48학점만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1년 과정으로 사이버로

수업을 들으며 공부했고

또 심리학사를 취득했습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는것이

전문가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겠죠?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심리상담사라던가

이런 민간자격증이 정말 많이 있는데

이런건 따기도 쉽고 반대로 인정을

많이 받지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학위를 취득하면서

더 많은 과정들을 알아보고

방향을 정하려고 합니다



일단 제가 제일 관심이 있고

도전해 보고 싶은 분야가

"전문상담교사" 입니다


요즘 핫한 직종이기도 하구요

임용시험에 합격을 해야 하는데

최근 몇년 사이에 정말 많은 인원을

선발하더라구요

제 주변 지인들 중에서도

준비를 하시는 분도 있구요


다만 과정이 좀 길고 어려워서

아직도 망설이고 있는데

내년쯤에는 대학원에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저처럼 학부에서 타전공을 하신 분들은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를 공부한 후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양성과정에 진학해서

졸업과 함께 2급 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고 임용시험에 합격을 해야 해요


과정이 길고 어렵지만 그만큼 보상도 크죠

합격하면 국공립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어

그만큼 안정적인 직업도 없죠


그래서 저는 내년쯤 교육대학원에

지원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학점은행제 심리학과를 

공부하면서 같이 준비를 했던 자격증이 

바로 청소년상담사3급 입니다


이것도 응시자격이 있더라구요ㅜㅜ

저처럼 비전공자는 응시가 안되고

결국 관련학과 학사학위가 있어야 합니다


사회복지학이나 아동, 상담, 심리관련

학사학위가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구요

필기시험, 면접 그리고 자격연수가 있어요

다행히 한번에 합격을 했구요


심리학사를 취득할 때 온라인으로

수강했던 과목들이 있어서

필기시험 준비하기가 수월했어요


면접이 좀 어렵긴 했지만

다행히 무사히 잘 넘어갔습니다

이걸 취득하면 교육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했구요

혹시라도 대학원에 진학하지 못한다 해도

이걸 가지고 위클래스라던지

청소년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으니

좋을 것 같더라구요


또 저에게도 점점 커가는 자녀가 있어서

아이를 이해하고 양육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구요


사실 저는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는데

플래너쌤이 잘 알려주셨어요

이런 방향을 잘 알려주셔서 다행히

차근차근 잘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고 있는 분야중에 하나가

"상담심리사" 그리고 

"임상심리사" 입니다


다들 들어보셨을 거에요

그런데 용어가 워낙 다양해서

저도 정리가 잘 안됐는데

플래너쌤이 얼마나 잘 설명해주시는지

이제서야 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여기도 관심이 있지만 저는 일단

청소년 쪽에 더 관심을 두고 있어서

이 분야는 나중에 생각해보기로 했어요


어쨌든 이 자격들을 취득을 할때도

결국 관련 학사학위가 있는게

유리하더라구요


그래서 학점은행제 심리학과를 전공하면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은 것 같아요

잘 한 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아 그리고 다들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학위를 어떻게 취득했는지도 궁금하시죠?


일단 다양한 과목을 공부할 수 있어요

개론, 발달심리, 사회심리, 성격심리,

학습심리, 임상심리, 인지심리,

상담이론과실제, 생활지도,

아동발달, 청년심리,

이상심리, 정서심리 등을

온라인 과정으로 공부를 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아요

다행히 심리학 전공은 인강만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어요


저처럼 학사학위가 있으신 분들은

전공 48학점만 이수를 하면 되는데

16과목을 수강하면 되요


1학기에 8과목식 2학기 동안 

수강을 했구요 1년 만에 마쳤어요

인강이라 크게 부담되지 않았고

재미있게 공부했어요


제가 시간될 때 들어가서 공부하고

과제나 시험같은 것도 다 컴퓨터로 해서

크게 무리가 없었구요

생각보다 비용도 저렴하더라구요


어쨌건 여기까지 오기까지는

태리쌤의 도움이 컸습니다

저는 관심만 있었지 어떤 분야가 있는지,

어떤 과정이 있는지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벌써 학위랑 자격증도

하나 취득하고 이제 방향을 잡고

대학원까지 가려고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온라인 수업과정도 하나하나

잘 안내해주셔서 덕분에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구요


저처럼 막연하게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도

한번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쨌건 저의 두서없는 이야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다들 원하시는 일들 잘 이루시길 바래요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온라인 공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언제 어떻게 시작하실 수 있느지

자세하게 안내해드릴께요~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전공을 하고싶은데

안녕하세요 저는 고졸이에요

요즘 학위를 취득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어요

그래서 학위취득방법을 찾다가 학점은행제가 제일 나은거 같더라고요

전공같은 경우는 제가 심리학쪽에 관심이 많아 심리학전공으로 학점은행제

학위를 받아보고 싶어요.

학점은행제 심리학과 전공으로 진행하려고 하는데 

어떤 부분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 몰라서 질문 드립니다 

학점은행제 심리학 전공 진행 시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심리학 전공을 학점은행제로 하게 되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학점은행제 심리학과에 관심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제가 전문대 3년제 치위생학과를 졸업하고 주변의 추천으로 학점은행제로 4년제 학위를 완성하려고 하는데요, 경영학으로 안내받기는 했는데 저는 심리학이 좋아서 심리학으로 하려고 합니다. 

심리학으로 하면 많이 오래걸리는지랑 학점은행제 심리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지식인 보다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심리학과 학사학위 취득을 준비하고 있는 

32살 직장인입니다. 저는 관련 전공은 아닌데 전문대 졸업을 했습니다. 

또한 직장인이다 보니깐 일반대학으로 편입을 하기에는 힘이 들 것 같아서 

학점은행제 제도로 심리학 학사학위 취득을 한 후 

임상심리사 자격증까지 준비를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학점은행제 제도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 못하고 

심리학 학사학위 취득방법을 잘 알고 있지 못해서 어떤 방법으로 학기과정을 진행해야 

단기간 학위취득 후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딸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