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테리쌤입니다. 

오늘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하나 하나 알아볼까 해요. 


요즘 학부에서 다른 전공을 하신분들이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치득하기

위해 알아보고 과정을 시작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요. 


좀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차근 차근 안내해드릴께요.



먼저 전망부터 한번 살펴보는게 좋겠죠?

다들 이런 문의를 많이 하세요

앞으로 전망은 어떨까요?

물론 저도 이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장담해서 말씀드리기는 쉽지가 않아요. 


하지만 최근에 계속 임용인원이 많았고 

또 학교별로 상담교사를 1명씩 배치를

하려고 하는데 아직 수요가 많이 있기에

당분간 이런 기조가 계속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다소 선발인원이 준다고 할지라도 

다른 교과목에 비하면 월등하게 

낮은 경쟁률이나 전망은 좋은 것 같아요. 




가장 중요한건 

어떻게 해야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가 하는 부분이겠죠?


제가 하나씩 안내해드릴께요.


먼저 지원자격이 있습니다. 

관련학과 학사학위가 있어야 하구요. 

전공을 30~38학점 정도 

이수를 해야 상담심리교육대학원에 

진학이 가능해요. 


그래서 학부에서 다른 전공을 하신분은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전공을 하고 

상담심리교육대하원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한후 졸업을 하시면 되세요. 




네 이건 교육대학원 모집요강입니다. 

목표로 하는 학교가 있다면

이런 모집요강을 꼭 확인하셔야 하세요. 

학교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보통 학기는 5학기에요. 

그런데 학부에서 교직을 이수하신 분들은

4학기가 가능할 수도 있구요. 


지원자격을 보시면 

관련학과 전공 혹은 몇 학점 이상 

전공학점을 인정받야 하는지 

나와았습니다. 


학교마다 좀 다르긴 하지만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전공을 취득하면

지원이 가능하시구요. 

다만 학교별로 인정과목이 다를 수 있으니

플랜을 짤 때 꼭 확인을 하셔야 하세요 




그럼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점은행제 심리학사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학점은행제는 학사학위를 취득하신 분은

전공 48학점 16과목만 이수를 하시면 

새로운 전공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으세요. 


즉 심리학 전공 48학점을 이수하시면

심리학 타전공 학위를 취득하게 되세요. 


고졸이시거나 전문대졸이신분들은

총 140학점

전공 60, 일반 50, 교양 30학점을

이수하시면 되시구요.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매주 수업일 일주일에 한번 업로드되요. 

그럼 그 수업을 2주내로 다 수강하시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구요. 


즉 원하시는 시간에 자유롭게 접속하셔서

수강 가능한 분량을 들어주시되

기간 내로만 다 들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한 학기는 16주 4개월 과정이구요. 

학기내 쪽지시험이나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등이 있구요

모든 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고 출석은 전혀 없어요~


그리고 제가 담당 플래너로서 

학사 일정을 안내해드리고 

공부에 필요한 참고자료도 보내드리면서 

꼼꼼한 학사관리를 해드리고 있구요. 


과정진행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연락주셔도 되세요~ 



이렇게 학은제로 심리학 학위를 취득하고 

상담심리교육대학원에 진학후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과정을 진행할때 

잘 알아보고 준비를 하셔야 하세요.

대학원 인정과목에 맞춰서 

플랜도 짜야하고. 


성적도 잘 받아야하고 

또 대학원은 면접 + 서류인데 

학업계획서 및 면접 구술고사 

준비도 잘 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런 부분들을 

함께 안내를 해드립니다. 


학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예시 자료 및 

학교별 기출문제도 제공해드리구요

자료는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학위 취득부터 대학원 지원까지 

자세하게 안내해드릴께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저와함께 과정을 진행하신

학생분의 사례를 소개드릴께요. 


안녕하세요. 저는 강주현이라고 합니다. 

경기도에 있는 모 사립대를 졸업했어요. 

문과대학을 나왔구요~


학부에서 공부도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다들 잘 아시겠지만 

인문계열을 졸업하고 취업하기는쉽지가 않더라구요. 

저도 딱히 취업을 염두해두었던 건 아니구요. 

가능하면 공부를 계속 하고 싶었어요. 정말로요ㅜㅜ 


그런데 학부를 마치고 석사과정에 진학을

하려고 준비도 했는데, 막상 그렇게 

진학을 한다고 해서 그 이후 과정이 

너무 막막하더라구요. 


그러다가 임용을 준비하는 친구가 

저에게 전문상담교사 라는걸 알려주었어요~


요즘 중고등학교임용에서 핫하다고...

혹시 관심이 있냐고 물어보았어요. 

저랑 친하고 저를 잘 알고 있는 친구였거든요. 

그 친구가 보기에 제가 이 쪽이랑

잘 어울릴 것 같았나봐요. 


친구가 저에게 그런 이야기를 해주자 

저도 관심이 가기 시작하더라구요. 


저는 비전공자라 가야할 길이 멀더라구요. 

관련학과 학위도 취득해야 하고 

또 교육대학원에도 입학을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는 시험에 합격을 하구요. 



#. 심리학 학위는 어떻게 취득하셨어요?



일단 제가 빨리 해결을 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었어요. 


관련 전공학위 취득 및

상담심리교육대학원에서 요구하는 전공학점이수 


제가 졸업한 학교에도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양성과정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교대원 사이트에 들어가서 

모집요강을 읽어보았죠. 


그랬더니 이렇게 나와있더라구요. 


본 대학원 지원 전공과 동일 전공분야(관련학과)의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관련 전공학점을 30학점 이상 취득한자.


그래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을 뒤지다가 한 플래너님을 알게 되었고 

자세한 상담을 받았어요. 


제가 궁금한 점들을 다 해결할 수 있었어요. 

전체적인 학위 취득과정부터 대학원 전형 준비방법, 

그리고 앞으로 전망이나 대학원 공부 등요. 


그래서 바로 플랜을 안내해달라고 하고 

수강신청을 하고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시작했어요. 



#. 심리학 타전공 학위 취득 플랜은어떻게 되세요?


저는 4년제 졸업자이기 때문에 

전공 48학점만 취득을 하면

전공학위취득이 가능했어요. 


저는 올해 2019년 초부터 시작을 했구요. 


1학기 8과목 수강 

2학기 6과목 수강 

그리고 독학사 2과목 합격을 하는 

플랜이었어요. 


정말 다행이었던 건 

저는 작년 12월 부터 인강을 들었어요. 

그래서 12월~3월 이렇게 4개월 동안

수강을 했구요. 


독학학위제 시험이 5월이었는데 

그 사이에 공부를 할 시간이 있었어요.

그 2달 사이 정말 빡세게 공부했구요. 


2학기는 가장 빨리 시작하는 개강반이

5월 말이었는데 바로 그걸 수강했구요. 

좀 있으면 9월초에 마치게 되요. 


그럼 대학원 지원이 10~11월이니

준비를 할 여유가 좀 있어요. 


선생님 말로는 1학기, 2학기를 

최대한 빨리 시작을 해서 

이것 저것 함께 준비를 할 여유가 

있는 좋은 일정이라고 하시더라구요. 


마음먹었을 때 빨리 빨리 

시작을 했던게 도움이 되었네요 ㅎ



#. 인강은 어땠나요?



한 학기에 8과목을 수강해야 하는데 

제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면

하루에 최소 2-3시간 정도는 

시간투자를 해주햐야 할 것 가타요. 


첫 학기 때 8과목을 수강했는데 

수업을 들어야 하는 시간은 

한과목당 1시간~1시간 반 정도 되더라구요. 


8과목이니 일주일에 10~12시간 정도이구요. 

일단 수업을 듣는데 이정도 시간이 걸려요.


과제나 토론, 시험 들도 있는데 다 온라인으로 하구요. 


저는 학기 진행을 할 때 플래너 쌤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학사일정도 잘 챙겨주시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설명해주시더라구요. 


또 제가 헤멜때는 필요한 참고자료도 잘 챙겨주셔서 덕분에  

좀더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던것 같아요. 



#. 지금은 무엇을 하고 계세요?


지금은 2학기를 수강하고 있는데 

일정이 한달 정도 남았어요. 

그리고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전형준비도 하고 있구요. 

저는 수도권 대학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다 서류랑 면접구술고사로 평가하더라구요. 

쌤이 정말 강조를 많이 해주셨는데 

바쁘더라도 지금부터 미리미리 준비를

하라고 알려주셔서 하고 있어요.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죠. ㅎ

일단 학교에 들어가야 하니까요 ㅜㅜ 


정말 감사했던게 쌤이 학교별 기출문제도 

보내주셔서 그걸 보고 지금 공부를 하고 있어요. 


저는 인하대를 나왔는데 일단 여기를 

목표로 준비를 하고 있구요. 


문제들을 찾아보니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관한 질문들이 많더라구요. 


이제 10월이 되면 모집요강이 올라온다고

하는데 끝까지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저는 이만 마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