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저는 청주에서 살고있는 000입니다. 

오늘은 제가 청주 에서 사회복지사2급 을 

취득한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해요. 


요즘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죠?

주위에 계신 분들 중에도 이걸 취득한 

분들이 많이 있으시더라구요. 


저는 40대 주부인데요, 저처럼 재취업을

하거나 노후를 대비해서 장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일을 찾고자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 같아요. 


저도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면

여러 자격증들을 취득을 했어요. 

사회복지사2급 을 취득하기 전에는 

공인중개사도 땄구요.


그 분야로 일을 해볼까 하다가

하나만 더 해보자고 생각하고 

이걸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회복지사2급 취득 변경”


아 그리고 얼마전에 들은 이야기인데

사회복지사2급 을 취득방법이 

변경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제가 취득할 때 저를 도와주신 

플래너 쌤에게 들은이야기에요. 


2020년이 되면, 지금보다 취득하는 요건이

 더 까다로워진다고 하더라구요.

수강해야 하는 과목도 들어나고 

실습시간도 늘어나고. 

아마 2020년부터 시행이 된다고 하는데 

미리 취득해 놓아서 정말 다행이네요.


만약 취득 계획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서두르시는 것이 좋겠죠?




“전망 좋은 사획복지사” 


청주 사회복지사2급 취득 과정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에 전망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가장 망설여졌던 부분이 

과연 취득하고 나서 쓸모가 있을까?

내가 이 분야에서 일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었어요. 


실컷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취득했는데

쓸모가 없으면 안되잖아요 ㅜㅜ 


일단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일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기관이 

정말 다양 하더라구요. 

저도 실습을 하면서 실제로 느꼈어요. 


그리고 우리나가 다들 잘 알다시피

빈부격차나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이

점점 더 심각해져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 영역에서 해야 할 일은

점점 더 커지지 않을까 해요. 


실제로 사회복지사 미래 유망직업이고

최근에 일자리가 계속 늘어나는 

몇 안되는 직업 중에 하나이기도 하구요. 



“14과목 이수, 2학기 과정 ” 


자 그럼 본격적으로 청주 사회복지사2급

취득에 대해서 제 경험을 위주로 

하나 하나씩 알려드릴께요. 


저는 4년제 대학을 졸업했구요. 

저 같은 경우는 14과목을 이수하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처음에는 이게 잘 이해가 안갔어요. 

시험을 보고 취득을 하는게 아닌가 했는데

지정된 과목들에 대해서 대학교 수업처럼

과목을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하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더라구요. 


그럼 수업은 어디서 듣지? 

라는 의문도 들었는데 

요즘은 다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어디서 어떻게 언제 시작을 할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고 있다가. 

제 주변에 아는 이걸 먼저 취득한 언니가 

플래너인 테리쌤을 소개해주셔서 

그분의 안내를 통해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교육기관에서 2학기 동안 

수강을 하였는데요, 

온라인 수업으로 13과목, 

그리고 실습1과목을 이수해서 

1년 만에 마쳤습니다~ 



“실습은 120시간”  


저는 작년 이맘때 수업을 듣기 시작했어요. 

먼저 1학기 동안 온라인 수업으로 8과목을

수강했구요. 


저는 처음에는 청주 어디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줄 알았어요. 


그런데 청주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할 때 

꼭 청주에서 수업을 듣고 해야 하는건 

아니더라구요. 


13과목이 온라인 수업이기 때문에 

이건 원격 교육원에서 인가으로 수강하고

실습만 청주에서 하면 되요. 


인강은 다른 자격증 취득을 할 때도 

많이 해보아서 크게 어색하지는 않았어요.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건 익숙했는데, 


이 과정은 대학교 수업처럼 진행이 되더라구요. 

한 학기가 4개월 15주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학기 중에, 토론도 있고, 쪽지시험도 있고 ‘

레포트 제출,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있었어요. 


휴~ 이걸 어떻게 하나 싶었는데

그래도 테리쌤이 할 때마 요령 및 방법을 

잘 알려주시더라구요. 


온라인 과정이라 나름 다 요령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좀 번거롭긴 했지만 이과정이 크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저는 사회복지 분야에도 관심이 많아서 

최대한 열심히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 

때로는 아이들 돌보느라 가사하느라 

충분히 공부를 하지 못할 때도 많았는데 

그래도 시험보고 과정을 이수하기는 

크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뭘 해야 할 때마다 

쌤이 제때 제때 연락을 주셔서 

잊지 않고 할 수 있었구요. 


은근히 일정챙기면서 해야할 일들이 

있는데 바쁠 때는, 쌤이 알려주는대로 

따라자가고만 생각하고 했어요. 

 



1학기는 8과목 수강하고 

6월부터 2학기를 시작했는데

2학기는 5과목을 수강했어요. 


그리고 실습은 9월부터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제가 미리 알아놓은 복지관에가서 

실습 120시간을 했어요. 


처음에는 실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건지 

그 방식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았어요. 


실습은 수업을 들으면서 120시간 실습을 

같이 해야 하는데

꼭 수업기간내에 실습을 해야 하더라구요. 


예를들어 실습수업이 9월~11월 이렇게

진행이 되면 이 기간 안에 실습을 해야해요. 


청주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하는 방법은 

크게 어려울 건 없더라구요.


실습수업이 개설되는 학교도 많고 

실습을 할 수 있는 기관도 많구요. 


실습도 쌤이 미리 실습기간 2-3달 전부터

연락을 주셔서 어떤 학교에 어떻게 접수하는지 

그리고 실습기관은 어떻게 구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일정대로 잘 진행되었어요. 





실습도 처음에는 긴장되고 힘들었지만 

무사히 잘 마쳤습니다. 

지도해주시는 지도선생님도 좋았구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려주셨어요. 


처음에는 시간이 빨리 가기만 바랬는데

나중에 정작 끝날때가 되니까 

아쉽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기관에서 일하고 싶은 생각이 

있으면 오라고 좋은 제안도 해주셨어요.

그런데 제가 당장 일을 할 계획은 아니어서

정말 죄송하지만 정중히 거절을 하고 

나왔어요. 

나중에 후회하게 될까요? 


어쨌건 이렇게 무사히 모든 과목을 수료하고 

청주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했답니다. 



언제 이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5년 쯤 뒤에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지 않을까 생각해요. 


저처럼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이 과정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용기를 내서 시작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일정시간만 잘 투자를 해주면 

충분히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물론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다 알아서 한다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저는 테리쌤을 만나서 정말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서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이 과정이 어렵지는 않은데 

번거롭고 신경써야 하는게 많더라구요.

제가 알 수 없는 부분들도 많았구요. 


이런 부분들을 플래너 분의 도움을 받으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꼭 좋은 분 소개를 받거나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주변에 하다가 은근히 고생하신 분들도 

있더라구요. 


자 그럼 저는 저의 후기를 여기서 마치구요

다를 청주 사회복지사2급 잘 취득하시길 바래요










































































































청주 거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목 그대로 사회복지사 2급 취득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취득 사항은 검색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저는 4년제 대학을 졸업후 5년간의 직장생활 후 퇴직 후 사회복지사 1급을 목표로 공부하려고 하는데요.

궁금한 것이 두 가지인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1. 2020년부터는 14과목에서 17과목으로 3과목을 더 이수해야 하고 실습도 120시간에서 160시간으로 증가되었는데, 이것이 저도 해당되는 것인지. 알고싶네요.

2. 최대한 시간, 비용을 절약하며 2급을 취득하려면 어떤 방식이 좋은지 소개 부탁드립니다.